-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및 사용 안내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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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에서 진료 접수 시 본인 확인이 의무화되었는데요. 이를 위해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신분증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지만,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설치해두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을 자주 이용하지 않더라도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미리 발급받아 설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과 대체 가능한 신분증 수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란?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사용하는 디지털 건강보험증입니다. 다양한 신분증 및 인증 수단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하지만,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병원 진료 시 대체 가능한 인증 수단
병원 진료 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인증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건강보험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행정기관이 발행한 증명서 또는 사진과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것에 한함).
- 모바일 인증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디지털 원패스, 간편인증(PASS, 네이버/카카오 인증서 등).
- 본인확인 서비스: 통신사 및 신용카드사 인증, 은행 인증(KB 국민은행 등).
-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PASS) 등.
위의 인증 수단을 사용해 병원 진료 등록이 가능하며, 신분증 사본(캡처, 사진)이나 자격증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인 확인 예외 사유
다음과 같은 예외 사유가 있을 경우, 기존처럼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미성년자: 만 19세 미만.
- 재진료: 동일 기관에서 6개월 이내 재진료.
- 처방약 조제: 의사의 처방전에 따라 약국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경우.
- 진료 의뢰 및 회송: 진료 의뢰 및 회송 받은 경우.
- 응급환자: 응급환자인 경우.
- 기타: 거동이 불편하거나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중증장애인, 장기요양자, 임산부 등).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에서 모두 발급 가능합니다.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앱 설치: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검색 후 설치합니다.
- 앱 실행 및 개인 선택: 앱을 실행한 후 '개인입니까?'를 선택합니다.
- 언어 선택 및 설명 확인: 한국어를 선택하고 앱 설명을 확인합니다.
- 약관 동의: 약관에 동의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 본인 인증: '본인확인 하기' 버튼을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 문자 인증: 인증 문자를 전송하고 확인합니다.
- 비밀번호 설정: 앱에서 사용할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합니다. 필요 시 생체 인증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증 확인: 발급이 완료되면 메인 화면에서 건강보험증을 선택하여 개인정보와 상세정보를 확인합니다.
- QR코드 인증: 병원 방문 시 QR코드 형태로 제출하여 진료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아 두면 병원 방문 시 편리하게 본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해 두어 진료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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