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침수 차량 구분하는 방법 5가지

2024년 04월 25일 by 소코반

    자동차 침수 차량 구분하는 방법 5가지 목차

침수차는 엔진에 물이 유입되고 차량 전체가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수리를 해도 언제든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컨디션으로 복구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침수차가 의심될 때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1. 엔진 퓨즈 박스 확인

노후화된 엔진룸 대비 퓨즈박스가 생각보다 노후되지 않았다면 일단 침수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퓨즈박스는 완전 침수가 됐다면 100% 고장이 날 수밖에 없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침수차의 퓨즈박스는 신품으로 교체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각종 케이블 끝단 테이핑 처리에 대한 오염 흔적도 살펴보세요.

 

2. 안전벨트·고무 몰딩·글로브 박스 확인

 

침수 차를 구별하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안전벨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안전벨트는 빗물이 들어가기 쉬운 공간이기 때문에 깨끗이 닦아도 흙탕물의 흔적은 쉽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세요. 침수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무 몰딩을 뜯어보고, 조수석 글로브박스도 확인해보세요. 도어 측 고무 몰딩은 빼기도 쉽고 이곳만 뜯어봐도 침수 흔적을 알 수 있습니다. 글로브박스 속에 있는 에어컨 필터를 꺼내 그 안쪽으로 침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녹슨 흔적 확인

차량 시트를 최대한 뒤로 밀어 아래쪽 지지하는 부품의 녹슨 흔적이나, 트렁크 밑에 스페이어 타이어와 공구의 녹 흔적등으로도 침수차 확인 가능합니다.

 

4. 자동차 이력 정보 서비스 조회

마지막으로 보험개발원의 자동차 이력 정보서비스(카히스토리)를 조회해보세요.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누구나 침수차를 곧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 보험으로 보상받은 침수차, 즉, 침수로 등록된 차량'만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침수 차를 구매하더라도 현행법에 따라 소비자는 자동차 주행거리·사고·침수 사실이 거짓으로 고지되거나 고지하지 않은 경우 30일 이내 매매계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5. 그 외에도 중고차 매물 육안으로 구별하는 방법

  1. 안전벨트 제조 일자와 차량 연식 비교
  2. 물비린내가 나지 않는지 차량 내부 악취 확인
  3. 트렁크 플로어 흔적 확인
  4. 도어스텝트림 틈 속 모래 알갱이 확인

부품을 교체하거나 클리닝 한 상태라면 제대로 판단하기 어려울 텐데 그렇다고 중고차 매물을 하나하나 다 뜯어 확인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래서 침수차 확인 시 육안으로 구분하는 방법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먼저 자동차 이력 정보 서비스 조회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우 피해를 본 차량이 엔진 손상되면 폐차가 되기도 하지만 상당수 침수차가 정비 이력을 속이고 중고차 시장에서 버젓이 유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8~9월 사이 신규로 등록되는 매물은 침수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를 하려는 사람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