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통원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 두면 유용한 정보 7가지

2024년 04월 22일 by 소코반

    교통사고 통원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 두면 유용한 정보 7가지 목차

1. 교통사고통원치료기간은 일반적으로 2주에서 4주의 시간이 걸리는데 일반적으로 사고가 발생하고 3주까지 매일 치료가 가능합니다.

 

통원치료기간에 일반적으로 환자들이 가장 많이 치료받는 기간은 2주에서 4주인데 이는 교통사고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이 대부분 4주 내로 해소가 된다는 뜻은 아니고 만일 4주가 지나서도 증상이 남아 있다면 추가적으로 진단서를 발급받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 진단서

 

 

2023년 이전에는 교통사고 후 모든 증상이 다 나을 때까지는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만 2023년 1월 이후에는 새로 개정된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 따라 교통사고 치료를 기본적으로 4주, 그리고 그 후에는 진단서가 추가 발급되는 만큼만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교통사고 후 골절이 없는 경상환자(염좌 및 타박상, 상해등급 12등급~14등급)의 통원치료 횟수는 일반적으로 사고 발생 후 3주까지는 매일 치료가 가능하지만, 2023년 1월 이후에는 새로 개정된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 따라 교통사고 통원 치료기간이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교통사고 초기에 치료를 제대로 받고 필요하다면 검사를 받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2. 교통사고로 내원하면 처음에 기본검사로 X-ray 촬영을 하고 골절 유무등을 확인하고 일반적으로 2주 정도의 통원치료를 진행한 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MRI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교통사고로 내원을 하면 일단 처음에는 기본검사로 X-ray 찍고 골절 유무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출혈이나 골절 등 큰 부상이 있을 때에는 MRI나 CT 검사를 바로 받을 수 있지만, 큰 부상이 없는 경우 바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출혈이나 골절 등의 큰 부상이 없을 때는 일반적으로 통원치료를 2주 정도 해보면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 될 시 MRI나 CT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MRI를 갖추고 있는 한방병원을 내방한다면 다른 병원으로 이동 없이 편리하게 MRI 검사가 가능합니다. MRI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병원 또는 한의원에서도 통원 치료를 받다가 의료진이 MRI 촬영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근처 의료 기관에서 의뢰를 통해 환자분이 MRI영상을 찍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줄 것입니다.

 

따라서 한 군데서 통원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통사고 검사비용은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한방치료

 

 

3. 자동차보험을 적용하여 침, 약침, 추나, 한약 등 다양한 한방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통원치료를 할 때 자동차보험으로 다양한 한방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침, 약침, 추나, 한약 등을 이용해 한방 복합치료를 받고 물리치료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추나치료와 같이 교통사고 질환에 핵심적인 치료를 안 하는 곳이 많은데 방문 전에 그 병원이 교통사고 환자에게 추나치료를 하는지 꼭 확인 후 치료를 받으세요.

 

 

4. 교통사고통원치료로 한약을 처방받을 때는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은 탕전실에서 조제한 한약인지 확인하세요!

한약은 교통사고로 인한 어혈을 풀어주는 중요한 치료입니다. 그냥 복용하기보다는 정말 좋은 약재를 사용해서 제대로 만드는지 확인을 하고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믿고 복용할 수 있는 100% 표준화된 약재를 사용하여 품질 좋은 한약을 조제하는지 검증하는 것이 바로 보건복지부의 탕전실 인증제입니다.

 

5. 목과 허리를 잘 보는 곳으로 가세요.

교통사고로 인한 주요 부상부위는 목과 허리입니다. 이때 머리가 흔들리면서 두통이나 불면증, 구역감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목, 허리디스크나 거북목, 일자목, 협착증 등이 있었던 분들은 작은 충격에도 사고 후 굉장히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목과 허리를 잘 보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과 허리를 잘 보는 곳은 치료 경험이 많기 때문에 X-ray나 MRI 영상도 잘 볼 수 있어서 교통사고 환자들이 진단 및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합의금보다 중요한 것은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충분한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치료 중간에 보험사에서 합의하라고 전화 올 수 있습니다. 서둘러서 합의하려고 하지 말고 일단 차분하게 치료를 잘 받으세요. 그리고 치료비는 여러 합의금 항목 중 일부일 뿐입니다. 치료를 더 받는다고 해서 합의금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보험금 청구는 3년 안에만 하면 됩니다. 아직 교통사고 증상들이 충분히 사라지지 않았는데 서둘러 합의한다면 합의 이후 치료비용은 본인이 전부 부담해야 합니다.

 

7. 치료를 꾸준히 받으려면 접근성과 용이성을 따져봐야합니다.

특정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입원치료와는 다르게 통원 치료는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길게는 수개월동안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서 통원 치료를 받으면 정신적, 육체적으로 지치고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인의 경우 매번 반차나 휴가를 쓰고 치료를 받는 게 사실상 힘들기 때문에 야간진료 및 공휴일 진료를 하는 곳인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주차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곳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